현대자동차가 5년여 만에 완전 변경한 대표 중형 SUV '디 올 뉴 싼타페 (The all-new SANTA FE, 이하 신형 싼타페)'의 디자인을 2023년 7월 18일에 공개했습니다. 오래전부터 예상도가 떠돌아 다녔는데 거의 흡사하네요.
디 올 뉴 싼타페 디자인 변화
이번에 공개된 신형 싼타페는 각을 한껏 살린 겉모습으로 이전 세대 모델들과는 뚜렷하게 다른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현대차는 이를 '자연과 도시를 연결하는 1세대 싼타페의 디자인 개념을 이으면서 새로운 변화를 통해 도심과 아웃도어 라이프 스타일에 최적화된 디자인으로 완성되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저는 좀..... 디자인이 예뻐보이긴 하지만, 심플한 멋이 없는게 흠으로 보이긴 합니다. 전면부에 층층이가 대체 몇개인지 어지럽네요. ㅠ
디 올 뉴 싼타페 H 헤드램프
신형 싼타페의 외부 디자인은 현대차의 영문 머리글자인 알파벳 H자를 네모난 픽셀 스타일로 단순화한 요소들을 곳곳에 반영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 요소들은 신형 싼타페가 현대차의 대표적인 디자인 언어를 구사하고 있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적용됐습니다. 또한, 차체 앞쪽의 헤드램프와 좌우 헤드램프를 수평으로 잇는 가로 램프를 배치해 H자 모양으로 만든 구성은 얇게 차체 아래쪽을 가로지르는 테일램프에도 반복됐습니다.
이러한 구성은 신형 싼타페의 전반적인 디자인을 더욱 일관성 있게 만들어줍니다. 앞 범퍼도 검은색으로 처리한 공기 흡입구와 장식이 차체색으로 칠한 부분을 H자처럼 보이게 만들도록 디자인했습니다. 이러한 디자인 요소들은 신형 싼타페가 더욱 강렬하고 독특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디 올 뉴 싼타페 신형 싼타페
디 올 뉴 싼타페 외형
신형 싼타페는 차체 앞 부분의 각진 디자인과 함께 단순하게 만든 옆 유리 등으로 단단하고 다부진 느낌을 주는 휠 주변을 사다리꼴로 부풀려 옛 갤로퍼의 오버 펜더를 연상시킵니다. 이러한 강력한 디자인으로 신형 싼타페는 전반적으로 단순한 형태임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크게 보입니다. 또한 뒤로 갈수록 약간 위로 향하는 옆 유리 아래 선과 그와는 대조적으로 뒤로 갈수록 약간 아래로 향하는 지붕선은 어느 정도의 속도감을 더했습니다. 이와 같은 디자인은 차의 운전감을 더욱 강조해주며, 신형 싼타페가 더욱 뛰어난 성능을 보인다는 인상을 심어줍니다.
신형 싼타페의 뒷모습은 테일게이트 아래쪽으로 치우쳐 달린 일자형 테일램프가 뒷바퀴 주변까지 이어지는 모습이 특이합니다. 테일게이트는 낮게 설치하고 크게 열리는 구조로, 짐을 싣고 내릴 때나 차박 등을 위해 적재 공간과 3열 좌석을 조절하기에도 편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디 올 뉴 싼타페 실내 디자인
신형 싼타페의 실내는 개방감을 높이고 공간을 넓히는 한편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수평과 수직 요소를 간결하게 구성했습니다. 대시보드에는 계기판과 인포테인먼트 스크린에 12.3인치 크기의 커브드 (곡면) 디스플레이를 나란히 놓은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얹었고, 기어 셀렉터 (기어 선택 장치)를 스티어링 휠 뒤쪽에 설치하면서 넉넉해진 센터 콘솔에는 현대차 처음으로 듀얼 스마트폰 무선충전 장치를 넣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센터 콘솔 아래와 뒤에는 수납 공간이 있었습니다.
신형 싼타페의 시트와 헤드라이닝 (천장 마감재)은 밝은 색으로 처리해 실내를 넓어 보이게 만들었고, 촉감이 부드러운 우드 패턴 가니시 (실내 장식)와 섬세한 자수를 넣은 나파 가죽 시트도 들어갔습니다. 좌석은 3열 구성인데, 2열과 3열 좌석을 모두 접으면 실내 공간이 동급 최고 수준으로 넓어졌다고 했습니다. 아울러 넓은 테일 게이트를 열고 뒤를 향해 앉으면 테라스에 있는 듯한 느낌을 주도록 만들었다고 했습니다.
신형 싼타페에는 친환경 소재도 적용됐습니다. 스웨이드 헤드라이너, 바닥 매트, 2열과 3열 좌석 등받이 뒤에 재활용 플라스틱을 활용한 소재를 썼고, 크래시 패드, 도어 트림 커버 등에는 친환경 인조가죽을 썼다고 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이번 디자인 공개에 이어 2023년 8월 10일에는 온라인을 통해 신형 싼타페의 주요 특징과 제원 등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과연 어떤 사양으,로 등장할지 기대가 되면서도 우려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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