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iX5 하이드로젠이 2023년 서울 모빌리티 쇼에서 국내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었습니다.
BMW iX5 하이드로젠은 BMW의 수소 연료 전지차에 대한 비전을 담은 프로토타입 모델입니다.
이제까지 공개된 제원과 성능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BMW iX5 하이드로젠 요약
- BMW의 수소연료전지차 비전을 담은 프로토타입 모델
- 최대 출력 395마력의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채택
- BMW X5의 디자인과 장비를 기반으로 하되, 수소연료전지차 특유의 요소들을 갖춤
- 약 500km의 주행거리를 달성하며, 수소 충전은 몇 분 안에 가능
- 양산 모델로는 판매되지 않으며, BMW 코리아의 이벤트를 통해 체험 기회를 제공
BMW iX5 하이드로젠 제원
항목 | 내용 |
크기 | 전장 4,922mm, 전폭 2,004mm, 전고 1,745mm |
휠베이스 | 2,975mm |
공차중량 | 2,480kg |
파워트레인 | 수소연료전지와 리튬 이온 배터리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
최고출력 | 395마력 (수소연료전지 170마력 + 배터리 225마력) |
최고속도 | 185km/h |
가속성능 | 0-100km/h 약 6초 |
주행거리 | 약 500km (WLTP 기준) |
수소탱크 |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으로 제작된 두 개의 700바 급 탱크로 총 6kg의 수소 저장 가능 |
충전시간 | 수소 충전은 몇 분 안에 가능 |
BMW iX5 하이드로젠 성능
BMW iX5 하이드로젠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으로 수소 연료전지와 배터리를 결합했습니다. 수소 연료전지는 최대 출력 170마력을 발휘하며, 배터리는 최대 출력 225마력을 제공합니다.
총 시스템 출력은 395마력이며 0-100km/h 가속은 약 6초가 소요됩니다. 수소 연료전지는 공기 중의 산소와 탱크에 저장된 수소를 반응시켜 전기와 물을 생성하며, 배출가스는 순수한 물만 발생합니다.
BMW iX5 하이드로젠 옵션
BMW iX5 하이드로젠은 BMW X5의 디자인과 장비를 기반으로 하지만 수소 연료전지차 특유의 요소도 있습니다. 프론트 그릴에는 블루 컬러의 BMW i 로고가 있으며, 에어인테이크와 휠 디자인도 전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또한, 디지털 계기판과 헤드업 디스플레이에는 수소 연료전지차 관련 정보를 표시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BMW iX5 하이드로젠 주행거리
BMW iX5 하이드로젠은 2개의 탄소섬유 수소탱크를 가지고 있으며, 각각 700바의 압력으로 3kg의 수소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총 6kg의 수소 저장량을 가지고 있어 약 500km의 주행 거리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 주행 거리는 유럽의 WTLP 방식으로 측정되었으므로 실제 우리나라 주행 거리는 다를 수 있습니다. 수소 충전은 몇 분 안에 가능하며, 일반적인 주유와 비슷한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BMW iX5 하이드로젠 안전성
BMW iX5 하이드로젠의 안전성은 BMW에서 높은 수준으로 보장하고 있습니다. BMW는 수소 연료 전지차의 안전성을 입증하기 위해 BMW iX5 Hydrogen Protection이라는 방탄 모델을 제작하였습니다. 이 모델은 VR6 보호 등급을 받았으며, AK-47 총알이나 15kg의 TNT 폭발에도 견딜 수 있습니다. 또한, 수소 탱크는 탄소섬유 강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져 충돌이나 화재에도 안전하게 수소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BMW iX5 하이드로젠 가격
BMW iX5 하이드로젠은 아쉽게도 한동안 양산 모델로 판매되지 않으며, 현재는 프로토타입 모델이므로 정확한 가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인터뷰에서 전기차 수준으로 내리는 것이 목표라고 말한것으로 보아, 지금 단계에서는 상당히 고가임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BMW 코리아에서는 'BMW iX5 하이드로젠 데이'에서 이 모델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참여 방법은 BMW 코리아의 공식 웹사이트나 SNS 채널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BMW iX5 하이드로젠은 2023년부터 유럽과 미국 등에서 시범 운행될 예정이며, 2030년대에는 양산 모델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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